주거/공조·배관

[스크랩] 주방 환기의 중요성

단디1969 2013. 7. 14. 11:14

원본보기



매스컴에서도 많이 다룬 내용이기도 합니다만,
이번에는 요리할때 발생하는 오염 물질이 얼마나 무서운지,
또 주방 환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올리겠습니다.


1)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신다면.. 가스의 불완전 연소가스에선 뭐가 나올까?

일산화탄소: 화학질식제로 적은 농도로도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성장장애, 폐렴, 기관지염, 천식, 폐기종의 원인이 됨
라돈가스: LPG, LNG 가스가 산소와 만나 산화하며 방사선 물질인 라돈 가스는 기관지를 통해 폐에 흡착하는데 반감기가 길고 폐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
이 외에도 산소를 계속 사용하므로 저산소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스레인지를 환기도 제대로 안하고 오랬동안 사용하게 되면 천식, 알레르기, 전체적인 폐 기능 약화 등을 초례 합니다.

2) 요리 매연

여성 폐암 환자의 80%가 비흡연 여성입니다
여성 폐암 환자중 흡연과 무관한 것으로 알려진 선암이 전체의 69%를 차지해 남성의 34%보다 2배나 높았습니다.
왜 담배도 안폐는데 폐암이? 그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부엌일이라죠. 부엌에서 음식물을 조리할 때 발생하는 연기가 폐암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해부학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폐가 작고 약해 생활 속 매연에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여성들은 폐함에 남자보다 더 쉽게 걸린다고 하네요. 이런 억울한일이...
비흡연 여성의 폐암 발병 원인을 찾기 위해 폐암 여성과 정상인 여성의 생활 습관을 비교한 결과 요리를 자주하고 연기에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폐암 발병률이 3.4배에서 최고 8배나 높았다고 하네요.

요리 매연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기름의 연소가스, 즉 삼겹살, 고등어, 튀김 등을 할 때 나오는 매연이라는건데요, 여기 발암물질의 대표격인 포름알데이드, 벤젠, 톨루엔 등이 가득 들어있네요.
이 내용은 MBC 경제매거진 M 2011.2.12일 방영한 "주방이 위험하다" 편과, KBS 위기탈출 넘버원, 2010.5.3일 방영한 "요리매연 폐암 유발" 편에서도 방영 됬었지요.
주방이 위험하다 편에서는 삼겹살, 고등어를 주방에서 구워 먹는건 뭐.. 자동차 한대를 주방에 두고 배기 가스를 뿜는 것과 같아고 하더라구요.

공기청정기 키시겠다고요?
공기청정기는 요리에서 나오는 매연을 거의 잡을 수 없어요.
아래의 표에서와 같이 기름의 연소가스는나 라돈가스, 일산화탄소는 .. 우리집에 있는 공기청정기로 절대 잡을 수 없습니다.



주방 후드 키겠다고요? 안트는 것보다는 좋겠지만, 공기라는게 들어오는 공기 없으면 나가는 공기도 없습니다. 즉, 급기가 안되고 있는데 후드만 세게 켠다고 오염물질이 후드로 빨려 들어가지 않는다는 거죠.
이건 급기 없이 후드만 켰을때 오염 공기가 확산하는 모습입니다. 후드를 켰음에도 오염 물질이 집안 전체로 쫙 쫙 퍼져 나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주방에 있는 창문을 활짝 열고 후드를 돌리는 겁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주방 오염물질이 사라지긴 합니다.


매체에서는 창문을 열고, 후드를 돌리면 완벽할 것처럼 이야기 했지만, 표를 잘 보세요.
그런데 .. 창문까지 열고 후드를 돌렸는데 여전히.. 이산화탄소와 포름알데히드 량은 기준치!!(이거 넘음 심각하다는 말씀) 이상입니다.

왜 이런일이?
이건 환기 효율의 문제인데요, 창문에서 먼 곳에 레인지후드가 있거나, 가까운 곳에 있어도 바람이 들어오는 각도에 따라 환기 효과가 매우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위치에 창문이 있으면 가장 좋을까요? 바로 레인지 후드 정면 입니다.
아니면, 주방 후드를 돌리는 동시에 강제 급기를 해 주는 방법이 이상적일 겁니다.


아니면 강력한 풍량으로 부엌을 강제환기 시키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http://blog.naver.com/icebug55/30108863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