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윈도우즈

SyncToy를 이용한 자료 백업

단디1969 2016. 3. 25. 11:30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HDD가 갑자기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소중한 자료가 복구불가능하게 되는 경우 참으로 안타깝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SyncToy는 간단하게 필요한 자료를 다른 HDD에 자동(주기적)으로 백업할 수 있다.


1. 아래의 주소에서 SyncToy를 다운받는다. 물론 freeware이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15155

- 자신의 윈도우에 맞는 버전(x86/64)을 다운받고 설치한다.


2. SyncToy를 실행하고 Create New Folder pair를 클릭하여 백업할 폴더를 설정한다.


- 한번에 한쌍의 폴더가 지정가능하다.

- Left Folder : 원본 자료가 있는 폴더

- Right Folder : 백업할 위치


3. 어떤식으로 백업할 지 정한다.

- Synchronize : 양방향, 왼쪽폴더든지 오른쪽폴더든지 수정한 사항은 서로서로 반영

- Echo : 왼쪽폴더 기준으로 왼쪽폴더에서 변경, 삭제된 사항이 오른쪽 폴더에 반영된다.

- Contribute : 왼쪽폴더 기준으로 변경된 사항은 반영이 되나, 삭제된 사항은 오른쪽폴더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


4. 작업의 이름을 지정한다.


5. Finish 를 눌러 완료한다.

- 왼편에 "Music"과 그밑에 "All Folder Pairs" 두가지가 보인다.



6. 추가할 백업을 위와 같이 작업하여 추가한다.

- 여러개의 백업이 보인다. 


8. SyncToy 자체로는 수동 백업기능밖에 없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자동 백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윈도우의 작업스케줄러를 사용한다.


- 윈도우7, 8, 10의 제어판 -> 관리도구 -> 작업스케줄러 실행


9. 작업스케줄러의 오른쪽 메뉴에서 "기본작업만들기"를 더블클릭한다.

-  기본작업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되면 작업이름과 설명을 알기쉽게 만들어 준고 다음을 누른다.


11. 언제 작업을 할지 트리거를 선택한다.


ex) 나는 점심시간에 컴퓨터를 비우므로 이시간때에 작업을 시키고 싶다.==> 매일을 선택 후 다음을 누른다.

오후 12:10 을 선택 후 다음을 누른다.



12. 동작을 선택한다. SyncToy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이므로 프로그램시작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준다.


13. 프로그램을 찾아서 선택해 준다. 



 - 인수란에 -R을 넣어주고 다음을 눌러준다. (-R : Run All Follder Pairs의 의미)

 - SyncToy설정화면에서 선택되어진 백업만 진행됨.

 - 특정 폴더백업만 하려면 -R 다음에 폴더백업이름을 넣으면 됨. [ ex) -R Apps ]


    * SyncToyCMD.exe의 도움말설명

The parameters provided by this command line interface are described below: 

-R Run all folder pairs that are marked as Active For Run All. 

-R [Name] Run the named folder pair (only one folder pair can be specified). 

Usage Examples: 

SyncToyCmd -R MyFolderPair 

SyncToyCmd -R 

NOTE: There can be no space between the -R parameter and the MyFolderPair name.


14. 마침에서 앞서 설정한 값이 맞는지 확인해보고 다음을 누른다.


15. 작업스케줄러에 앞서 설정한 작업이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